D-day -1448
 
 
HOME > WCC 총회 소개 > WCC 총회 소개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의 교회를 세우셨습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교회는 늘 분열의 위기를 맞았습니다. 교회는 역사 속에서 분열의 위기를 맞을 때마다 공의회를 소집하여 신앙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새로운 선교적 부름에 응답했습니다. WCC총회는 이 예루살렘 공의회(Jerusalem Council, 행15장)의 성서적 전통을 근대의 역사 속에서 이어가고 있는 세계적 에큐메니칼 공의회(Ecumenical Council)입니다. 초대교회가 예루살렘 공의회를 통해 하나님께서 유대인뿐 아니라 이방인 속에서도 역사하심을 함께 고백함으로 하나가 되고 이런 부름에 응답하여 이방인 선교에 매진하게 되었습니다. 이와같이 WCC 총회도 세계교회가 함께 신앙적 공감대를 형성함으로 교회의 일치를 도모하고 시대적 도전 앞에 함께 복음의 증언을 하는 공동 선교(Common Witness)과제를 확인하고 함께 헌신하는 신앙의 축제입니다.

WCC는 1948년 네델란드 암스텔담에서 창립총회를 했을 때 유럽과 북미의 개신교회와 소수의 동방정교회를 중심으로 43개국 147개 교단, 351명의 총대로 시작했습니다. 현재는 전 세계 140개국에 속한 다양한 개신교회와 정교회 등 349개 교단이 참여함으로 교회의 교제범위가 확대되었습니다. WCC총회는 매 7년 내지 8년마다 열리며 한국에서 열릴 제10차 총회에는 349개 회원교회로부터 약 5,000여명이 참여할 예정입니다.

 
WCC 총회에서는 다음과 같은 다섯가지 주요사항이 다루어집니다.
주제를 통한 교회와 세상을 향한 신학적 선교과제 성찰(Theological Reflection)
세계교회의 교제와 일치(Church Unity)
세상을 향한 세계교회의 공동증언(Common Witness)
차기총회 때까지의 주요정책 결정(Policy and Programme)
150명의 중앙위원 선출 (Central Committee)
 
WCC 제9차 포르토 알레그레 총회, 전체회의